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유명포털사이트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 중국대학유학부 중국조기유학부 »

여기에서는 중국 대표 포털 사이트! 중국 검색엔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국어 발음을 익힌 중국어 기초 레벨을 넘긴 중국어 초중급 수준의 학습자라면 원하는 자료는 얼마든지 직접 중국어 포털 사이트! 중국 검색엔진을 통해서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네이버에게 물어보나요? 중국에서는 바이두 (百度)에게 물어보면 된다. 물론, 바이두 (百度) 외에도 아래와 같은 포털사이트들이 있다. 이렇게 중국 포털 사이트, 중국 검색엔진을 통해서 관련 자료를 검색해보는 것도 중국어 공부에 아주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며, 중국어 한어병음과 타자 실력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자료 검색 뿐만 아니라 메신저, 커뮤니티 등도 이용해볼만 하다.


중국검색엔진점유율

각 나라별로 검색엔진 점유율을 살펴보면 구글 검색이 압도적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라별로도 미국은 구글과 야후 빙이 우세하며, 남아메리카는 구글, 일본은 야후와 구글, 호주는 구글과 야후, 러시아는 얀덱스 구글, 유럽도 구글이 우세하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은 다르다. 한국은 네이버가 독점적이며, 중국은 바이두가 거의 독점형태를 띄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중국 검색엔진 점유율을 보면 바이두 70.49%, 360搜索 12%, 그리고 구글은 4.2%에 불과하다.

관련자료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사실상 타결됐지만, 모바일 메신저 '라인'과 '카카오톡'의 중국 내 서비스 차단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한·중 FTA에 따라 중국 내 통신서비스 관련 규제가 완화될 예정이지만, 라인과 카카오톡은 '정치적 사유'로 차단돼 FTA의 적용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라인과 카카오톡의 차단 문제는 한·중 FTA에서 통신망 서비스에 대한 접속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통신 협정문'이나 통신서비스 자유화 관련 사항을 규정한 '서비스 협정문'의 적용을 받지 못한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통상규정에서도 보건위생과 정치적 사유에 따른 제한 등은 FTA의 예외로 인정해준다"며 "라인과 카카오톡은 정치적 사유로 차단됐기 때문에 FTA의 적용 대상 자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중국은 2009년 신장자치구에서 발생한 폭동 이후, 중국 내 페이스북 사용을 원천 봉쇄한 바 있다.

관련자료 중국SNS/중국웨이보자료 보러가기


중국인이 애용하는 검색엔진 사이트

1. 바이두 http://www.baidu.com
2. 소고 http://www.sogou.com
3. 소소 http://www.soso.com
4. 시나 http://www.sina.com.cn
5. 텐센트 http://www.qq.com


중국대표검색엔진 바이두 (百度)

홈페이지 http://www.baidu.com

2005년 8월 5일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중국 유명 포털 사이트 '바이두 (百度)' 는 2001년 리옌홍(李?宏)과 쉬용(徐勇) 이 베이징 중관촌에 설립한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검색엔진 포털사이트로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네이버라 할 수 있다. MP3검색을 시작으로 그림검색, 신문검색, 지도검색, 바이두 백과사전 등의 서비스를 추가하며 중국어 검색 시장의 최고 자리를 공고히 하였으며, 덧글센터와 같은 기능을 추가하여 커뮤니티도 구축하였다.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인 愛奇異(aiqiyi) 또한 바이두(百度)가 전액을 투자하여 설립한 바이두 자회사로 PPS 동영상업체를 인수해 愛奇異(aiqiyi)와 합병시켰다.

관련자료 중국, 한국, 체코, 러시아, 일본 등 5개국이 ‘자국 검색엔진’을 가진 검색 강국으로 꼽힌다. 이들 국가는 자국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대체로 40%를 웃돈다. 중국의 경우, 바이두(Baidu)가 대표적이다. 바이두는 자국 인터넷산업 보호정책과 중국 문화권의 많은 사용자 수를 기반으로, 구글과 야후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자국 검색엔진이다.


중국대표검색엔진 소후(搜狐)

홈페이지 http://www.sohu.com

2000년 7월 나스닥에 상장된 중국 유명 포털 사이트 소후(搜狐) 는 중국의 최초의 포털 사이트로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다. 소후는 포털사이트 소후닷컴, 동영상 서비스 소후TV, 검색엔진 소고닷컴과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회사 창유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후닷컴이 100% 지분을 소유한 투자·영상사업부문 자회사 폭스 비디오(Fox Video)를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키이스트에 투자하였다.


중국대표검색엔진 시나(新浪)

홈페이지 http://www.sina.com.cn

시나(新浪) 는 중국의 포털 사이트 가운데 하나로 1998년 11월 30일 설립되었으며, 중국 최대 마이크로 블로그 사이트인 시나 웨이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시나웨이보(新浪微博)는 중화인민공화국의 포털 사이트 시나닷컴에서 제공하고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이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관련자료 시나웨이보(한국연예인웨이보)자료 보러가기


중국대표검색엔진 텅쉰騰訊(텐센트Tencent)

홈페이지 http://www.qq.com

중국 유명 포털 사이트 텅쉰騰訊(Tencent)은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 메신저 QQ로 유명하며, 게임, 검색, SNS,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 게임분야는 독보적인 중국 내 1위 기업으로, 텅쉰騰訊(Tencent)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온라인게임은 따로 계정이 필요 없이 QQ 메신저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닌, 우리나라의 카카오톡(Kakaotalk)과 같은 중국 웨이신 微信(Weixin)도 텅쉰騰訊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기반 웨이신의 이름을 위챗(Wechat)으로 변경하고 지원언어를 영어로 전환해 해외 시장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관련자료 중국 최대 민간 인터넷 정보제공업체인 인터넷실험실(互聯網實驗室)은 최근 `인터넷 독점 조사 연구보고'에서 텅쉰(騰訊), 바이두(百度),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메신저, 검색, 전자상거래 등 각 분야에서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자료 턴센트 위챗(We Chat) 자료 보러가기

상해이공대학중영국제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