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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로컬패스트푸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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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는 맥도날드, KFC, 버커킹, 서브웨이 등의 외국계 패스트푸드 점을 비롯, 스타벅스 등의 외국계 커피전문점이 꽤 많은 매장을 가지고 성황 중에 있다. 사실 중국에 패스트푸드 개념이 도입된 것은 지난 1987년으로 미국 KFC가 중국 북경에 중국 제1호 매장을 개장하면서부터다. 이후 맥도날드, 피자헛 등 외국계 패스트푸드점이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세력을 확장했다. 단, 최근 최근 3 년간 외국계 패스트푸드 업체의 중국 내 식품안전 사건은‘연중행사’를 방불케 할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패스트푸드는 ‘쓰레기 식품(??食品)’이란 불명예스러운 이미지를 갖게 되었고,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디코스', '전쿵푸 패스트푸드(眞功夫)' 등 중국 토종 외식 브랜드의 공세에 맥도날드, KFC의 아성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음식점협회는“중국 요식업계에 고급 음식점 수요가 위축된 반면 대중음식점이 인기를 끄는 등 요식업계 ‘양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요식업/프랜차이즈

2012년 기준 중국의 요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456개, 총 매출액은 1283억 위안(한화 21조원) 규모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5.1% 성장했다. 프랜차이즈 경영 방식을 조기에 도입한 대표적 업종으로 최근에는 주로 합작, 합자, 지역 프랜차이즈 형태를 통해 영업망을 늘려나가고, 상장을 통해 자본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우리에게도 사랑받고 있는 베이징오리구이점인 첸취더(全聚德), 중국식 샤브샤브 레스토랑인 샤오웨이양(小尾羊), 중식 패스트푸드점인 용허더우장(永和豆) 등이 있다.


중국 로컬 패스트푸드점 샹춘지(鄕村基)

샹춘지(鄕村基)는 닭 요리를 좋아하는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점으로 ‘중국판 KFC’로 불린다. 지난 2010년 중국 패스트푸드점으로 최초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현재 북경, 상해 등 약 30여개 도시에서 23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 로컬 패스트푸드점 용허따왕(永和大王)

용허따왕(永和大王)은 1995년 12월 12일 상해시에서 처음 매장을 연 후, 현재 북경, 상해, 항주, 심천, 무한 등의 지역에걸쳐 약 300개가 넘는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다. 용허따왕(永和大王)은 '24시간 영업배달'이라는 획기적인 서비스 방식을 중국 대륙에 처음 도입하며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음식을 깨끗한 환경에서 맛볼 수 있도록 중국인의 소비습관을 변화시켰다. 용허따왕(永和大王)은 또우찌앙(豆漿), 요우티아오(油條) 등 조식에서부터 죽, 국수, 덮밥 등의 요리, 그리고 디저트까지 50여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또우찌앙(豆漿), 요우티아오(油條)는 중국의 전통 먹거리이자 중국의 대표적인 아침식사 메뉴로, 바로 이 메뉴를 앞세워 성공한 패스트푸드점이 바로 용허따왕(永和大王)이다.


중국 로컬 패스트푸드점 마란라면(馬蘭拉面)

마란라면(馬蘭拉面)은 1995년 설립되었으며, 중국전통음식문화의 기초 아래, 현대패스트푸드점의 빠르고 편한 점을 점목한 중식패스트푸드점이다. 중국 북방 전통 수타면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맛이 독특해 많은 중국인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로컬 패스트푸드점 전궁푸(眞功夫)

전궁푸(眞功夫)는 1994년 광동 동관 168점이란 이름으로 시작하였으며, 2004년 그 이름을 전궁푸(眞功夫) 바꾸고 현재에 이르렀다. 전국에 360개가 넘는 직영점이 있으며, '중국 5대 패스트푸드점' 중에서 유일하게 중국 본토의 패스트푸드 브랜드이다. 중국 무술배우 이소룡 캐릭터를 상표로 내걸며 진정한 내공으로 영양 식단을 만들어 중국 13억 인구의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목표로 꾸준히 발전해왔다. 1997년 전궁푸 자동조작 찜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돼지찜, 소갈비찜 등 찜요리의 표준화를 이뤄내 ‘60초내 요리 완성’이라는 원칙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카운터에서 주방까지 총 100여개 업무 매뉴얼을 정리한 책자 7권을 만들며 서비스 표준화도 실현했다. 지난 2011년에는 신속 배달 서비스 '4006-927-927 쿵푸배달'도 시작했다.


중국 로컬 패스트푸드점 따냥쉐이지아오(大娘水餃)

따냥쉐이지아오(大娘水餃)는 중국 200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 만두를 현대화하는 데 성공한 중국 만두 전문패스트푸드점이다. 1996년 강소성에서 시작해 현재 100여개 도시에 3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매장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