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限韓令)이 중국 광고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됐다는 보도가 있네요. 중국의 모 휴대전화 브랜드는 큰 돈을 들여 지난 5월 한 한류스타를 모델로 기용해 큰 효과를 봤다고 하네요, 그런데 11월 갑자기 대만 배우로 교체되었다고 하며, 아마도  '한한령'의 영향으로 모델이 한국인에서 대만인으로 바뀐 것으로 짐작하는 듯 합니다.


우리 정부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배치 결정 이후 중국 각 방송사에 한국 스타 출연, 한국 콘텐츠 도입 등을 중단하라는 하달이 내려왔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으나, 그동안 광고에는 별다른 규제가 없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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