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학사
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술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중국대학유학부 » 중국조기유학부 »

중국문화 속에서 술은 사람들의 물질적·정신적 생활과 인간관계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유의 주조법으로 色·香·味를 절묘하게 조화하여 만든 다양한 종류의 술은 중국인의 생활속에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생의 크고 작은 일들을 결정할 때 반드시 함께 하였다. 중국인들이 술을 가장 흥겹게 많이 마시는 때는 결혼 연회장에서 축하주를 마실 때이다. 일상적인 식사시간에는 술을 즐겨 마시지 않고 술을 마시기 위해서는 특별한 요리를 준비해야 한다.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바이지우(白酒 : 알코올 도수 39-60%)와 같은 독한 술을 즐겨 마신다. 그러 나 최근에는 바이지우를 마시는 사람은 점차 감소하고 맥주를 마시는 사람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술의 종류는 4,500여종이 있고 크게 「8대 명주」와 「18대 명주」로 나뉜다. 주로 마오타이지우(茅台酒), 우량이에(五粮液), 펀지우(汾酒), 주예칭(竹葉靑), 루지우따취(瀘酒大曲), 구찡(古井), 사오싱지우(紹興酒), 중구어푸타오지우(中國葡萄酒), 칭다오우싱피지우(靑島五星?酒) 등이 있으며, 북경사람들은 얼구어토어(二鍋斗)를 즐겨 마신다. 또한 중국 술의 특징은 알코올 도수가 약 30-60% 정도로 상당히 높다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의 맥주 생산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국내에서 생산되는 맥주는 약 50여종에 달함으로써 세계에서 맥주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 중의 하나가 되었다. 중국사람들은 술을 아주 좋아하고 즐기지만 정도 이상으로 마셔서 술 주정을 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중국 술의 종류

중국에는 지방마다 한두 개 정도의 특산주가 있을 정도로 술의 종류가 매우 많을뿐더러 알코올 도수가 보통 40~60도로 매우 독한 것이 유명하다. 종류에는 증류주인 백주(白酒), 양조주인 황주(黃酒), 한방약을 이용한 약주(藥酒), 과일 등을 이용한 과실주(果實酒), 그리고 맥주 등이 있다.

황주(黃酒)

곡류나 잡곡류를 원료로 해서 만드는 양조주이다. 황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샤오싱에서 생산되는 샤오싱주(紹興酒)이다. 대개 알코올 도수는 20도로 다른 중국술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샤오싱주를 오랫동안 병에 담아두면 향이 진해져서 맛이 좋아지는데, 이것을 노주(老酒)라고 한다.

백주(白酒)

고량(高梁) 즉 수수 등의 곡류나 잡곡류를 원재료로 해서 만든 증류주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배갈(白干兒) 즉 고량주라고 하는 중국술은 이 백주를 가리킨다. 중국 술이 독하다고 하는 것은 이 백주를 두고 하는 말로, 보통 알코올 도수가 50~60도가 되고 더욱진한 것은 65도까지 되는 것도 있다. 백주로 유명한 것은 귀저우성에서 생산되는 마오타이(茅台)주, 산시성에서 생산되는 펀(汾)주, 허난성에서 생산되는 두캉(杜康)주 등이다. 그리고 수수, 밀, 옥수수, 찹쌀, 멥쌀 등 5종의 곡물을 재료로 해서 빚은 우구예(五穀液)도 유명하다.

과실주(果實酒)

과실주로는 포도주가 일반적이다. 그 외에는 약초를 배합하여 만든 웨이메이쓰(味美思)주 등이 있다.

약주

한방약초 등을 사용하여 만든 술로 일반적으로 자양강장을 위한 술이기도 하다. 종류로는 오갈피나무의 껍질 등 10여종의 약초를 고량에 넣어 만든 오가피주, 펀주에 대나무 잎 등의 약초를 넣어 만든 죽엽청(竹葉靑) 등이 있다.

맥주 (칭다오맥주/칭다오맥주축제/칭다오맥주박물관)

맥주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자랑하는 술로, 각 지방마다 고유 브랜드를 가진 것이 많다. 그중에서 칭다오의 맥주가 가장 유명한데, 독일과 기술을 제휴하여 만든 것이다. 그 외에 베이징, 상하이, 시안 등지에 각각의 브랜드를 가진 맥주들이 있다.

칭다오맥주축제 청도맥주축제, 1903년 중국 최초의 맥주가 탄생한 청도 맥주의 명성과 지방 관광 활성화를 위해 1991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열리고 있다. 청도는 독일의 식민지로 오랜세월동안 있었기에 맥주 가공기법이 뛰어나 지역 특산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축제기간동안 청도는 매년 30개의 맥주 회사와 50만명의 사람들이 이 축제에 참가하는데 이 축제는 세계적으로 청도를 알리는 계기와 더불어 경제와 무역 증진과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이 축제 기간동안 대규모의 예술 축제와 불꽂놀이, 퍼레이드,그리고 중국 전통 민속 공연,맥주 마시기 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청도에서 열리는 맥주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당연히 맥주 마시기 경연대회가 꼽힐 것이다. 청도의맥주 축제는 독일 뮌헨의 옥토버페스티발과 거의 흡사한데 대회 참가자들은 대회 기간 내내 페이팅이나 각종 스포츠를 즐기다가 결전의 날이 다가오면 일렬로 서서 마시기 시합을 한다. 이 경연 대회는 누가 빨리 호흡 조절을 하며 잘마시는가를 평가 기준으로 하며 우승자는 축제기간 최고의 영예를 얻게된다. 맥주축제는 석노인국가여행도기구에서 열리는데 1991년에 결성된 이후 해마다 7월8일부터 2주간 각종 스포츠와 이벤트가 풍성하게 엮어져 청도 여름의 최대 축제라는 명성을 굳혀가고 있다.

칭다오맥주박물관 청도맥주박물관은 칭다오 맥주의 발전역사, 선진적인 생산 과정, 오락, 구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중국 국내 최초 맥주 박물관으로, 100 년 칭다오 맥주 역사 및 문화, 생산과정, 다용도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100년 역사와 문화구역에서는 상세한 문자 서술과 사진으로 칭다오 맥주가 걸어온 역사를 경험할 수 있다. 칭다오 맥주 박물관은 원덩로 56호(文登路56號) 칭다오 맥주 공장 안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의 8대 명주

중국에는 모두 4천5백여종의 술이 있는데 그 중에 명주 칭호를 받는 술로는 마오타이주(茅臺酒), 분주(汾酒), 오량액(五粮液), 죽엽청주(竹葉靑酒), 양하대곡(洋河大曲),노주특곡(蘆酒特曲), 고정공주(告井貢酒), 동주(董酒)가 있다.

마오타이(茅臺酒)

중국술중국 貴州省에서 생산하는 마오타이주는 알콜도수가 53도이며 마오타이村의 물로 생산된 것이라 하여 마오타이주로 불린다. 이 술은 고원지대의 질 좋은 고량과 소맥을 주원료로 7번의 증류를 거쳐 밀봉 항아리에서 3년이상 숙성과정을 거친다. 숙성후 혼, 배합과 포장을 한뒤 엄격한 검사를 거쳐 합격품만 출고된다.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에서 스카치위스키-코냑과 함께 세계의 3대 명주로 평가 받은 계기로 세계 도처로 퍼져 애주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마오타이’는 중국 8대 명주 중 하나인 바이주(白酒)의 대표 브랜드다. 마오타이는 중국 8대 명주 중 최고급으로 국빈주라고 일컬어진다. 특히 중국의 8대 명주 중 오직 마오타이만이 ‘중국의 국주(國酒)’라는 칭호로 불리고 있다. 20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 장샹싱(醬香型) 바이주의 시조로, 색깔이 맑고 투명하며 향이 부드럽고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대도 15년산은 1병에 100만 원이 넘고 50년산은 300만 원이 넘는다.

2014. 한국에서도 해외 직구를 통해 중국 고급술 바이주(白酒·곡물로 만든 전통 증류주) 마오타이(茅台)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중국 최대 고량주 제조업체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台)가 공식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기때문이다. 구이저우마오타이는 29일 상반기 실적 발표와 함께 2500만위안(약 41억원)을 투자해 전자상거래회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이 업체는 그러나 구체적인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방법이나 시기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분주(汾酒)

중국술1천 5백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술 분주(汾酒)는 분주답게 알콜도수 61도의 알콜도수가 높은 술(高度酒)에 속한다. 분주(汾酒)는 술빛이 맑고 빛나며 청향형(淸香型)에 속한다.

분주(汾酒)는 중국 산시성(山西省) 펀양현 행화촌에서 생산되며, 중국의 증류수(백주)로 수수와 쌀 등의 곡류를 원료로하여 이 안에 백국을 넣어 만든다.

분주(汾酒)는 색과 향, 그리고 그 맛 모두가 뛰어나 삼절(三絶)로 불리며, 청향형의 대표 백주이다.

오량액(五粮液)

중국술오량액주(五粮液)는 알코올 도수는 60% 정도로 매우 독하지만 그 맛이 매우 부드러우며, 처음에는 여러 가지 곡식을 섞어서 만든다 하여 잡량주(雜粮酒)라고 불렀다. 당나라 시대에 처음으로 양조된 오량액주는 고량, 쌀, 옥수수, 찹쌀, 소맥 등 15가지 곡물로 양조하여 성공한 것으로 그 향기가 그윽하고 술맛이 순수하며 깨끗한 뒷맛이 일품이다.

중국 중국 쓰촨성(四川省) 이빈시(宜賓市)에서 첸씨 성을 가진 가족들로부터 생산되어 유래되었다.

첸씨의 비밀스러운 양조 기술과 평생 헌신적이고 근면과 지혜를 쏟아부은 명주로 1956년 전국곡주질량품평회에서 1등을 차지했으며, 중국의 증류주 가운데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오량액이다.

죽엽청주(竹葉靑酒)

중국술죽엽청주(竹葉靑酒)는 45도 정도로 그 도수가 높지 않아 그 맛이 담백하여, 독하지 않은 술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다. 죽엽청주(竹葉靑酒)는 분주와 마찬가지로 산서성(山西省)에서 생산되며, 산서성(山西省)은 분주의 생산지이기도 하고, 중국술의 전통적인 발원지이기도 하다.

죽엽청주는 고량을 주 원료로 10여가지의 천연약재를 첨가하여 양조한 술로 음주 후 나타나는 두통 등의 부작용을 전혀 느낄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氣)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혈액을 잘 순환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평가된다.

양하대곡(洋河大曲)

중국술알콜도수 48도의 양하대곡(洋河大曲)은 강소성(江蘇省)에서 생산되는데 중국 국내는 물론 국제품주대회(國際評酒大會)에서 여러차례 상을 받았다.

중국의 술을 평가하는 평주가(評酒家)들은 양하대곡은 달콤하고 부드러우며 연하고 맑을 뿐만 아니라 그 맛이 깔끔하고 향기로운 다섯가지의 특색을 지니고 있어 일반술의 음주량을 초과하더라도 음주 후 나타나는 두통 등의 불편한 증상이 전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중국의 역대 황제 중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하고 술을 남달리 즐겼던 청나라의 건륭황제도 반했다는 술이 바로 이 양하대곡이다. 소스는 탕수육 소스와 비슷한 맛이다.

노주특곡(蘆酒特曲)

중국술노주특곡(蘆酒特曲)은 1917년 파나마 국제주류품평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노주특곡(蘆酒特曲)은 알콜농도 45도이며, 사천성(四川省) 蘆州省에서 생산되고 향기가 농후하고 순수한 것이 특징이다.

노주특곡(蘆酒特曲)은 수수를 양조한 뒤 오랫동안 항아리에 숙성시키는데 중국의 백주 가운데서도 가장 오랫동한 발효시키는 술 가운데 하나로 유명하다.

노주특곡(蘆酒特曲)은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정공주(古井貢酒)

고정공주(古井貢酒)는 술 중의 모란꽃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옛날 삼국지(三國志)의 조조(曺操)가 신의(神醫)로 유명한 화(華)의 고향 안휘성(安微省)의 <우물(古井)>물로 사용하여 만든 고정공주(古井貢酒)를 한제(漢帝)에게 조공을 올려 황제의 칭찬을 받았다고 하는 것이 <古井貢酒>란 이름이 붙은 유래가 되었다.

고정공주(古井貢酒)의 도수는 45도이다.

특히, 중국평주대회에서도 상을 받을 만큼 유명하다.

동주(董酒)

중국술동주(董酒)는 양질의 고량을 주 원료로 산속의 순수한 산천수(山川水)를 사용하여 여기에 1백30종의 유명 약재를 첨가하여 만든다.

동주의 맛과 향이 기이하고 특별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약향형' 배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느 때는 아에 동향형이라고도 한다.

또한 동주는 장향(醬香), 농향(濃香), 청향(淸香), 미향(米香)을 일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겸향형(兼香型)이란 말도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