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노팅엄대학교닝보캠퍼스

중국 외국인 외부거주자 주숙등기

중국유학 꼭 알아야 할 중국생활유용정보

« 중국대학유학부 중국조기유학부 »

중국 정부는 외국인이 중국에 입국하면 숙박업소와 주택을 막론하고 24시간 이내에 반드시 주숙등기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관광객의 경우 호텔이나 빈관 등에 체크인을 하면 자동으로 신고가 되지만, 유학생 등 장기 체류자의 경우는 본인이 직접 주숙등기를 해야한다. 따라서, 거주지가 확정되는 즉시 정해진 시간 내에 가까운 파출소에 가서 주숙등기신청을 해야한다. 벌금이 부과되므로 꼭 잊지않도록 한다.

관련자료 관영 신화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북경시는 이달부터 기존 파출소에서만 가능했던 '주숙등기'를 주택단지 사무소 등 등기 채널을 확대하고 노약자, 환자,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한 외국인의 경우, 담당 공무원이 직접 거주지로 찾아가 '주숙등기' 신고를 받는다. 또한 비자 또는 주숙등기 기간이 만료된 외국인에게 전화, 이메일, 문자메시지로 사전에 통보해주는 서비스도 실시한다.


중국 외부 거주자 주숙등기(住宿登記)란?

주숙등기.jpg : 중국 외부 거주자 주숙등기

중국은 기숙사 사용을 기본으로 하며, 외부에 거주하려는 학생들은 반드시 학교에 관련 신청을 하고, 중국 대학에서 발급해주는 '교외주숙등기확인서'를 받아 본인 스스로 주숙등기를 해야한다. 중국 대학에 미리 관련 통보를 하는 것 또한 잊지않는다. 주숙등기라는 것은 외국인이 중국에 입국해 24시간(농촌지역 72시간) 이내에 자신의 거주지를 관할 파출소에 신고하는 제도를 말한다. 만약 중국에 입국 후 24시간 이내에 주숙등기를 하지 않을 경우 1일 500위안의 벌금이 부과된다. 파출소는 주말에도 업무를 하기때문에 주말에 중국에 도착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주숙등기를 해야한다.


중국 학교/호텔 등의 주숙등기

중국학교나 혹은 3성급 이상 호텔에 투숙하는 외국인은 체크인 시에 숙박등기를 하면 호텔에서 자동적으로 임시주숙등록을 하게 되므로 개인적으로 할 필요가 없다.


중국 주숙등기 필요서류

* 여권원본
* 여권사본
* 비자사본
* 여권의 입국일 스템프가 찍힌 페이지의 사본
* 임대계 약서
* 집주인신분증사본
* 학생인 경우 학교발급 교외주숙등기확인서 등

자세한 서류는 미리 관할 파출소에 확인하거나 집주인과 같이 파출소를 방문하여 확인하도록 한다.


상해이공대학중영국제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