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영어수업과정

싱가폴국가개황

싱가폴유학

« 중국유학부 홍콩유학부 »

관련자료 싱가폴 NCUK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싱가폴국가개황

싱가폴싱가폴이 역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3세기 중국에서다. 싱가폴을 ‘포-루오-청(반도 끝의 섬)’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 후 14세기까지 싱가포르는 스리 비자얀 제국의 일부로서 '테마섹(바닷가 마을)'으로 불리었다. 14세기 싱가폴은 “싱가푸라(사자도시)’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된다. 전설에 의하면 스리 비자얀 제국의 왕자가 이 곳을 방문해 어떤 동물을보았다고 한다. 왕자는 그 동물을 사자로 착각하였다. 이렇게 하여 현재의 ‘싱가폴’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 이후 영국에 의해 싱가폴은 다시 역사에 등장한다. 18세기 확장일로의 대영제국은 전략적 ‘중간 거점’이 필요했다. 1819년 영국의 관리 스탬포드 래플즈 경은 싱가폴을 무역의 중심으로 키워나갔고, 싱가폴을 근대화시키기 시작했다. 150명에 지나지 않았던 싱가폴 인구가 1824년 1만명으로 빠르게 증가하였다. 세계 2차 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싱가폴은 일본의 점령지가 되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 다시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하지만 1959년 독립정부를 향한 민족주의 운동이 거세어졌고, 마침내 1965년 8월 9일 독립공화국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싱가폴 개요

동남아시아에 있는 섬으로 이루어진 도시 국가

싱가폴 수도

싱가포르 (Singapore)

싱가폴 언어

중국어, 영어, 말레이어, 타밀어

싱가폴 기후

열대성기후

싱가폴 종교

불교 42.5%, 이슬람교 14.9%, 도교 8.5%

싱가폴 환율

1 S$ = 807원 (2017년 1월 기준)

싱가폴 인구

약 461만명

싱가폴 국민

중국인이 전체인구의 3/4을 차지한다. 이들은 주로 푸젠 성[福建省]과 광둥 성[廣東省] 출신이 많으며, 서로 통하지 않는 방언을 쓴다. 말레이인과 타밀족·말라얄리족·시크교도를 포함한 인도인이 나머지 인구를 구성한다. 공용어는 영어·중국어·말레이어·타밀어이다. 중국인은 대부분 유교·불교·도교를 믿는다. 말레이인들과 일부 인도인들은 이슬람교도이고 나머지는 그리스도교도이거나 힌두교도이다. 싱가포르의 인구성장률은 산아제한 조치에 따라 1960년대에서 1980년 사이에 반 이상이 떨어졌다. 그 결과 15세 미만의 어린이 수가 전체인구의 1/4 이하로 감소했다. 사망률도 전염병이 줄어들면서 떨어지고 있다. 싱가포르 국민은 사실상 모두 도시인이다. 전체인구 가운데 85%가 면적 72㎢의 지역에서 살고 있으며, 대부분 면적이 수㎢에 지나지 않는 고층 아파트에서 생활한다. 공공주택 건설계획의 원활한 추진과 유입 이민의 동결이 인구 과밀화를 어느 정도 누그러뜨리는 데 기여했다.

싱가폴 경제

싱가포르는 주로 국제무역과 국제금융에 바탕을 둔 시장경제가 중심을 이룬다. 1인당 국민총생산(GNP)이 인구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다. 농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 미만으로 취업노동인구의 비율도 그와 비슷한 수준이다. 혼합농업이 지배적으로 채소 재배와 가금류 사육이 중심을 이룬다. 그러나 닭고기 생산량은 국내수요의 극히 일부밖에 충족시키지 못하고 다른 식품들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화강암 채석을 제외하고는 광업 활동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원료 광물은 모두 수입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시아 전역의 해저 석유탐사를 위한 굴착장비를 제조하며, 세계의 주요정유국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또한 많은 양의 주석 정광(精鑛)을 제련한다. 제조업은 GDP 가운데 1/4 이상을 차지하며, 노동력도 전체의 1/4 가량을 고용하고 있다. 운송장비와 전자제품 등이 주요 생산품이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주롱 공업단지에는 1,600개 이상의 공장이 있으며, 섬유·합판·베니어판·벽돌·시멘트와 여러 가지 화학제품, 플라스틱, 강철봉과 강관, 선박 등을 제조한다. 전력은 전적으로 수입연료를 이용해 생산한다. 1인당 전력 소비량이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다. 싱가포르에는 100개 이상의 상업은행이 있는데, 대부분이 외국은행이다. 1968년에 아메리카은행의 도움으로 개설된 아시아 달러 시장이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주로 아시아계 기업에 대한 외국의 투자를 중개한다. 싱가포르는 영연방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ASEAN)의 회원국이다. 주요 교역대상국은 미국·말레이시아·일본이며, 원유·자본재·공업원료가 수입의 주종을 이루는 한편 석유제품, 전기기구와 섬유 완제품을 비롯한 공산품 등을 수출한다. 제조업 부문의 급성장으로 중계무역에 대한 의존도는 줄었지만, 싱가포르는 연간 출입 선박의 총 t수로 따져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 가운데 하나이다.

싱가폴 정치사회

싱가포르는 단일 정당인 국민행동당(People's Action party/PAP)이 통치하는 의회주의 공화국이다. 입법권은 81명으로 이루어지는 단원제 의회에 있으며, 의원은 임기 5년이고, 성인들의 의무 투표를 통해 선출된다. 의회의 다수당에서 서열에 따라 선출된 총리와 내각이 차례로 행정부를 구성한다. 1991년까지 의회에서 선출된 대통령은 거의 의전상의 지위만을 가졌으나, 1991년 직접선거를 통해 대통령을 선출하도록 헌법이 개정됨으로써 대통령의 권한이 강해졌으며, 임기는 6년이다. 여러 정치조직들이 의석을 얻기 위해 경쟁하지만, 1959년 이후 PAP가 의회의 거의 모든 의석을 독식해왔다. 정치적 실용주의를 지향하는 이 반공주의 정당은 독재적인 방식으로 권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았다. 싱가포르에서는 잘 발달된 사회복지제도를 통해 고용 인구에게 산재·노령·장애 및 배우자 사망에 대한 수당을 지급한다. 또한 국민 모두가 병원 치료를 값싸게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위생 상태는 선진국 수준으로 평가된다. 인종에 상관없이 남녀의 평균수명이 73세를 넘어섰고 전염병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초등교육은 6∼8년 동안 무료이고 영어로 수업을 받는다. 학생들은 제2외국어로 말레이어·중국어·타밀어 중 하나를 선택한다. 교육은 의무제는 아니지만 초등학교 학령기에 있는 대부분의 아동이 학교에 들어간다. 초등교육을 마친 학생들은 고등교육기관 진학의 기회가 주어지는 일반 중등학교에 진학하거나 직업교육 또는 상업교육 과정의 중등학교에 진학한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국립 싱가포르대학교(1980 설립)가 있다. 정부는 전국의 언론이 적대자이기보다 동반자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은 싱가포르방송공사의 허가를 받는다.

중국유학사 추천 프로그램

무료수속 영국노팅엄대학교중국캠퍼스! 취업률↑다양한 인턴쉽~
무료수속 중앙미술학원 본과대비반 모집안내! 20명 선착순!
무료수속 홍콩중문대학 언어원 어학연수(중국어, 광동어제공)
무료수속 홍콩큐랭귀지어학원(중국어+영어+광동어) 추천
무료수속 상해이공대학중영국제학원(영국9개대학합작프로그램)